요새 집값이 미친 듯이 오르면서 기사에서 나오던 '벼락 거지'가 된 기분이었다. 그러다보니 재테크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리저리 키워드를 보다가 이 책을 열었다.
이 책의 시작은 갑작스러운 저자의 아내가 가진 빚 1억이었다. 저자는 아내가 빚을 1억 지고 있다는 고백을 하자, 가계재무를 다시 점검하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혹독하게 돈을 모으는 1년을 보내면서 있었던 일과 느낀 점, 할 수 있는 방법들을 이 책에 담았다.
부동산 책을 보다가 상가 이야기나 1가구 다주택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 그저 멍해진다. 예전에는 꾸역꾸역 글자를 눈에 넣었는데, 요새는 아예 해당 부분을 넘겨서 발췌독을 한다. 그 단계는 멀어보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의 1년 1억은 내가 있는 단계에 해당하는 말이 많았다. 저자와 달리 나는 아직도 수익을 위한 주택 매입을 시도 못 해봤지만, 내가 쓸데없이 겉치레로 두른 것들을 내려놓을 필요는 같다. 특히 소비에 대한 부분들을 여러가지로 반성을 했다. 최근 취미로 타로 카드에 빠져서는 있는 카드도 제대로 활용 못하면서 다른 카드 주문을 책 읽으면서 급하게 취소했다.
저자의 혹독했던 1년처럼 할 자신은 없더라도, 조금이라도 줄여보려고 하는 의욕을 다시 일깨워줬다.
<발췌>
36%
부자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돈 드는 취미에서 행복을 찾지 않는다는 것이다. 소비를 억지로 자제한다는 느낌보다는 소비 자체에 큰 관심이 없다.
36%
돈을 모으려면 미니멀리즘을 실천해야 한다. 물건을 사 모으면서 저축을 할 수는 없다. 보통 '미니멀리즘이 참 좋구나. 나도 실천해봐야겠다.' 이런 패턴으로 가는데 나는 빚으로 인해 강제로 미니멀리즘을 실천한 경우다. 그렇게 몇 개월이 지나니 알게 되었다. 그동안에 샀던 물건 중에 제대로 사용하는 물건이 정말 손에 꼽힐 정도라는 것을 말이다.
소비하고 살았던 많은 것들이 사실 거품이 아니었을까?
49%
진짜 급매는 네이버 부동산에 올라오지 않는다. 평소에 관심 매물을 타깃팅해놓고 부동산에 수시로 연락하며 정성을 들여야 한다.
56%
경영의 구루 피터 드러커는 "측정할 수 없는 것은 관리될 수 없다. 관리할 수 없는 것은 개설할 수 없다"고 말했다. 걷기 운동과 목돈 모으기의 공통점이 보이는가? 명확하게 수치화된 목표가 있다. 수치화된 목표는 관리될 수 있으며, 목표 달성을 위한 과정을 주기적으로 점검하며 개선할 수도 있다.
67%
목돈 모으기는 내가 돈을 모으고 싶다는 간절함에서 출발하여 반복적으로 소비를 하지 않는 담백한 루틴을 유지하는 데 성공의 여부가 달려 있다. 짠테크 팁과 같은 기술에 집중하다 보면 정작 중요한 포인트를 놓칠 수 있다. 목돈 모으기 과정에서 짠테크 팁이 수단이 될 수는 있으나 목적이 되면 쉽게 지친다. 고수들의 앱테크를 따라하다가 그만두는 경우가 많은 이유다.
중요한 것은 들어온 돈을 많이 저축할 수 있는 촘촘한 수비 능력, 그리고 벌어들인 돈을 지속적으로 그물에 걸리게 할 수 있는 절약 루틴이다.
79%
돈을 모아보면 알겠지만 '버는 것보다 쓰지 않기가 훨씬 쉽다.' 퇴근 후 투잡을 뛰는 것보다 조금 불편하게 살면서 비용을 아끼는 게 더 쉽다. 고정지출을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불편함을 감수할 수 있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
84%
-1단계: 처음에는 목돈 모으기에 대한 의지가 불타올랐으나 지금은 그 에너지가 떨어졌다면 결핍 에너지와 희망 에너지를 점검해야 한다.
-2단계: 기한 내에 목표 금액을 달성하기가 힘들어 보인다면 계획을 수정해 현실적인 목돈 모으기 플랜을 마련해야 한다.
-3단계: 신용카드를 사용하며 지출을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자꾸 문제가 생긴다면 신용카드 대신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을 진지하게 고려해야 한다.
-4단계: 공과금, 통신비, 거주비 등 고정지출을 줄이기 위해 최선을 다했는지 점검해야 한다.
-5단계: 의지가 너무 부족하여 변동지출 금액보다 많은 돈을 썼다면 다음달에는 이런 일이 없도록 특단의 각오와 실행력을 발휘해야 한다.
-6단계: 가계부를 작성하는데 어느 순간 기록을 위한 가계부 작성을 하고 있다면 예산 내에서 살기 위한 가계부 작성을 할 수 있도록 스스로를 돌아봐야 한다.
-7단계: 월급의 일정 퍼센트를 모으기로 하였으나 더 적은 금액을 모았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면밀하게 분석하여 새어나가고 있는 지출 금액을 잡아야 한다.
-8단계: 나름 여유자금을 마련하여 목돈 모으기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었으나 가족이 너무 힘들어한다면 여유자금의 비율 조정을 진지하게 고려해야 한다.
-9단계: 돈을 모으는 게 너무 스트레스가 된다면 현재의 라이프스타일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성찰해야 한다.
-10단계: 돈 모으기의 의지와 에너지, 성과가 잘 나지 않을 때 항성 위의 시스템을 점검해야 한다.
최근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