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16년 차 월급쟁이 2년 만에 경제적 자유를 얻은 실천 독서법 - 하면 된다 -한 권의 이야기

[eBook]16년 차 월급쟁이, 2년 만에 경제적 자유를 얻은 실천 독서법

독서부자 낙숫물 저
청림출판 | 2021년 08월

          구매하기

읽기 힘든 책은 전혀 아니다. 하루만에 다 읽음!




  오늘 하루만에 다 읽었다. 읽기 힘든 책은 전혀 아니다.
  우선 저자는 자신의 4년간의 독서를 '생존 독서'라고 칭한다. 우선 저자는 기본적으로 성실한 성격으로 보인다. 이전의 삶에서도 정석대로 열심히 살았고, 업무를 위해 자신을 희생하면서 두 번이나 혼절을 한 적이 있을 정도다.
  그런 사람이 인생과 경제적 자유를 위해 독서를 독파 방법으로 택하면서 얻었던 생각과 팁을 담은 책이다.
  나는 우선 겉보기에는 성실해보이고, 뭔가 계속 하지만 정작 중요한 것을 안 하는 성격이다. 마치 중요한 자격증 시험이 걸려있으면, 다른 쓸데없는 공부를 열심히 하는 성격.
  최근에 부동산 가격에 충격을 받고 경제적 자유, 파이어족(이 쪽은 부동산과 직접 관련은 없지만, 다른 삶의 양식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우선 이유없이 요새 퇴사하고 싶기도 하고), 재테크 책들을 읽다가 이 책이 눈에 들어왔다.
  이 책이 내게 혁신적인 인사이트를 주지는 않았지만, 기존에 알고 있었던 것을 실천하면 분명히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응원을 다시 해준다.





11%
<<부의 추월차선>>은 경계적 자유로 가기 위해 어떤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는지에 대한 절대 공식을 알려줬다.
1. Needs : 타인에게 가치나 필요를 제공하는 사업
2. Entry : 혁신과 탁월함, 독창적인 아이템 발굴
3. Scale : 규모의 확장성
4. Time : 시간과 돈을 바꾸지 않을 것
5. Control : 통제권을 쥐고 있는 것

13%
지식 전달을 중심으로 하는 책을 읽으면, 예를 들어 부동산 투자서에서 몇몇 지역을 추천해주면, 그중 한 군데는 꼭 가보는 식으로 반드시 책 내용을 실천으로 옮겼다. 주식투자서를 읽는데 기업을 분석하는 방법이 나오면, 적어도 한 개 기업은 책에서 가르쳐준 방법을 따라서 분석해봤다. 그랬더니 재테크 실력이 크게 늘면서 남들에게 조언까지 해주게 됐다.

15%
취미로 하는 일과 인생에서 성공하기 위해 하는 일은 반드시 구분해야 한다.

43%
배당을 잘 주는 기업들 위주로 분석하는 것이 첫 번째였다. 이때부터 기업의 재무제표 분석법을 알려주는 책을 읽으며 공부했다. 주식에 관심 없는 직장인이라도 재무제표 분석은 꼭 공부해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무엇보다 내가 다니는 회사가 지금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 객관적으로 알 수 있기 때문이다.

44%
다양하게 주식 관련 책을 읽던 중에 눈에 들어온 책이 있었다. 바로 <<치과 의사 피트 씨의 똑똑한 배당주 투자>>였다. 제목대로 배당주 투자의 장점과 본인의 사례를 설명한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배당주 투자에 흥미를 느낀 것은 무엇보다 부동산 투자와 동일한 요소가 많아서였다.

45%
유럽의 유명한 투자자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세 권ᄍᆞ리 시리즈가 있다. 1권 <<돈, 뜨겁게 살아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2권 <<투자는 심리게임이다>>, 3권 <<실전 투자강의>> 모두 적극 추천하고 싶다.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유럽의 워런 버핏이라 불리는데, 그가 한 투자 조언 중에 달걀 이론이 유명하다. 달걀 이론은 금리가 올라가고, 내려가는 사이클에 맞춰 어느 상품에 투자해야 하는지를 소개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을 이해하면 예금, 채권, 주식, 부동산 등 상품별 적정 투자 시점을 알 수 있다.

46%
투자로 돈을 벌고 싶은가? 그 투자 상품에 대해서도 공부해야겠지만, 경제도 반드시 알아야 한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다. 전문가가 하는 말을 이해하고, 자신만의 인사이트로 걸러서 들을 수 있는 능력만 갖추면 된다.

82%
인생을 바꾸려면 세 가지를 바꾸라고 한다. 시간을 달리 쓰거나, 사는 곳을 바꾸거나, 새로운 사람을 만나거나. 이 중에서 더욱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싶은가? 그렇다면 당신이 먼저 그들에게 필요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당신이 먼저 다가가 도와줄 수도 있지만, 사람들이 지식을 구하러 당신을 찾아오게 만들 수도 있다.
내게 있어 그 시작은 바로 독서였다. 내 인생을 바꾼 모든 출발점에 항상 독서가 있었다. 독서로 지식을 나누면서 자연스럽게 얻게 된 행운이다.

85%
사실 100권, 200권이라는 양보다는 다양한 책들을 지속적으로 읽으면서 인생에 대해 여러 가지 고민해보고, 그 속에서 삶의 방향을 찾으며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내가 가야 할 길이 무엇인지 알게 됐다는 시간적 의미가 강하다.

90%
어떤 분야를 공부하기로 했다면, 그 분야의 책을 최소 20권 정도는 읽어보라. 그리고 거기서 머물지 말고 자신의 실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도록 난이도를 점점 높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