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책장의 정석 - 책장을 냉장고처럼 지식의 도구로 활용하는 방법 -한 권의 이야기

[eBook]책장의 정석

나루케 마코토 저/최미혜 역
비전코리아 | 201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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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장을 냉장고처럼 지식의 도구로 활용하는 방법



 책을 좋아라하는 사람들의 공통된 고민이 있다. ‘이 많은 책은 어떻게 하지?’이다.
 나는 독서보다는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다. 뭐가 다르냐고 하면 독서를 좋아해서 책을 좋아하는 게 아니라 책을 좋아해서 독서를 좋아하는 거다. 독서라는 활동이 아니라 책이라는 플랫폼을 좋아하는 거다. 사설을 이렇다 치고, 이런 나는 책을 충동 구매한 적이 많았다. 따로 살게 되면서 책을 놔둘 공간이 부족하다는 것과 미니멀리즘에 빠지게 되면서 종이책을 처분하고 전자책으로 넘어갔지만, 종이책이 아예 없는 건 아니다. 그 탓에 이 책의 핵심인 ‘책장 정리’가 눈에 들어왔다. 책장을 냉장고처럼 정리한다는 것이다.
 저자는 책장을 총 세 가지로 분류했다. 신선책장, 메인책장, 타워책장.
 신선책장은 막 사서 읽을 책들을 모아두는 곳이다. 책을 읽는 안락의자 옆도 괜찮고, 출퇴근에 책을 골라 가지고 가기 편한 문 앞도 상관없다. 저자는 다독가로 책이 재미없다 싶으면 다 읽지 않는다. 그래서 신선책장에서 책을 골라서 읽어보고 다 읽은 책은 메인 책장에 들어갈 후보로 선정한다.
 메인 책장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책장이다. 다만 내가 생각했던 책장과는 다른 측면이 있다. 저자는 이 메인 책장을 지식의 확장(외장하드란 표현을 쓴다)을 위한 도구로 사용한다. 나에게 책장이 나의 은밀한 사생활에 가까웠다면, 저자에게는 자신의 관심사를 표현하고 지식을 활용하는 무기에 가깝다. 이를 위해 다섯 가지 기준을 제안한다.
- 보기 편할 것
- 20퍼센트의 여백이 있을 것
- 승부수가 될 책만 둘 것
- 다양성은 갖되 위화감을 없앨 것
- 언제나 변화할 것
 내게는 타인에게 책장을 보여준다는 것 자체가 그리 좀 쑥스러운 일이다. 그런데 저자는 책장은 남에게 보여주는 것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그 탓에 보기 편할 것을 강조한다. 또한 책장 내의 책 순환을 위해 20%의 여백을 권한다. 물론 이는 사정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그리고 내가 무기라 표현했듯이 책장에는 그저 읽었다고 있는 책이 아니라 언제든 활용할 수 있도록 승부수가 될 책만 두라고 한다. 나머지 두 개는 책장을 계속 순환하란 의미에서 나온 말이다.
 그러면 메인 책장은 어떻게 구성해야할까.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메인 책장은 자신의 승부수를 위한 책장이다. 저자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가정하기 때문에, 메인 책장에는 과학, 역사, 경제에 관한 책이 있어야한다고 생각한다. 이는 직장인이 자신의 좁은 시야를 확장하기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또한 책장은 책을 꺼내 활용하기 좋아야하기 때문에 분야를 나눠 놔두어야 한다. 위에 언급한 세 가지 외에 다른 분야에 책으로도 구성할 수 있지만, 적어도 다른 분야끼리는 칸막이를 세워야한다. 그리고 책장에 너무 많은 책이 있지 않도록 새로운 책을 추가하면 이전에 있던 책은 메인 책장에서 뺀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책을 버리는 일은 매우 가혹한 일이기 때문에, 저자도 메인 책장에서 뺀 책을 버리기 싫을 때에는 유예기간을 두게 따로 모아두라고 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모든 책에 애정을 담아 책장을 다시 포화상태로 만들지는 말라고 주의한다.
 마지막으로 타워책장은 업무에 필요한 책을 곧바로 꺼내 쓸 수 있도록 한 책이다. 저자는 글을 쓰면서 단어가 떠오르지 않을 때 참고할 수 있게 그림이 있는 백과사전을 추천한다.
 저자가 가진 책장에 대한 생각이 나와 많이 달랐지만, 분야를 나누고 메인 책장에 모든 책이 아닌 읽은 책 중 일부만 선택하여 넣고, 새로운 책이 들어오면 기존 책을 제외하여 지식을 신선하고 양질로 유지하는 시스템은 흥미로웠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이야기 중에는 책장 뿐 아니라 서평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사실 서평에 대한 이야기는 나와 완전히 반대의 생각이라 흥미롭게 읽었다. 물론 한편으로는 책의 적힌 모든 걸 따를 필요 없다는 나만의 핑계도 붙였지만.
 저자가 말하는 서평에 ‘서평을 쓰는 사람의 개성’따위 필요 없다. 그 개성은 서평을 쓸 책을 고르는 데만 적용한다는 거다. 여기서 먼저 놀랐다. 책이란 여러 사람이 각자 자신의 방식으로 읽을 텐데 개성이 드러날 필요가 없다니. 그리고 책을 고르는 것에만 개성을 드러내라니. 이해가 되지 않았다. 저자는 좋은 서평은 좋은 책에 대해서 적으면 좋은 서평이 된다는 주장을 한다. 내 생각은 다르다. 나쁜 책에 대해서 적어도 좋은 서평이 될 수 있다. 왜 그게 나쁜지에 대해서 유쾌하게 쓰면 되는 거 아닐까? 저자는 논픽션을 추천하는 사이트를 운영하기 때문에 재미난 책만을 골라서 서평을 쓴다고 한다. 게다가 저자는 왜 이 책을 재미나게 읽었는지에 대해서만 쓰면 된다고 한다. 책의 마지막에는 부록으로 좋은 서평 쓰는 법에 대해서도 나와 있다. 말했듯이 좋은 책을 골라서 재밌었던 부분을 소개하여 서평을 읽는 사람이 이 책을 읽고 싶게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저자와 같이 다양한 책을 읽고 그 중에서 재미난 책만 추천한다는 목적에서는 좋은 책을 고르는 게 중요하다. 하지만 나는 저자의 서평 쓰는 법에 대해서 ‘단순히 책에서 재미났던 점을 이야기한다면 책 소개와 무엇이 다른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즉, 이 책에 대해서 A라는 사람이 쓰나 B라는 사람이 쓰나 똑같은 방식에 개성이 없다면, 그건 서평이 아니라 책 요약일 뿐이다. 책 요약은 누가 쓰던 책 내용을 줄여 쓰기 때문에 저자가 말한 것처럼 개성 없는 서평이 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이 책에서 가장 반감과 실망이 든 부분이다.

 그렇지만 타인의 책 이야기는 재밌다. 비록 서평 작성법이나 책장을 보는 시각은 나와 많이 달랐지만, 이 책 또한 재밌게 읽었다. 자신의 책장을 한 단계 발전하기 위한 발판으로 삼고 싶은 사람이나, 다른 사람은 책장을 어떻게 쓰나 궁금한 사람에게 괜찮은 책이다.



-------------책에서 하이라이트한 내용(전자책이라 쪽수 없음)
이것저것 시도해 본 결과 얻게 된 내 ‘이상적인 책장’의 조건은 이렇다.   • 보기 편할 것. • 20퍼센트의 여백이 있을 것.   책 보기가 불편한 책장은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 꽂아 놓은 책 제목이 보이지 않는다면 책장으로서의 의미가 없다.

서평 문장에는 쓰는 사람의 개성은 필요 없다는 것이다. 그러면 어디에서 개성을 표현할까? 답은 어떤 책을 고르는가다. 재미있는 서평이 될지 아닐지는 책을 고른 시점에 이미 결정된다.

한 권을 평하기 위해서는 그 몇 배나 되는 책을 읽고 그중에서 재미있는 책만 골라 서평을 쓴다. 즉 서평을 쓰기 전에 승부수가 될 책을 엄선하는 것이다. 승부수가 될 책을 고르는 이유는 단순하다. 읽은 책 모두를 평하려고 하면 틀림없이 재미없는 서평을 쓰게 되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의 눈을 의식한다는 의미에서 책은 옷과 비슷하다. 책장에는 외출복만 넣어 둬야 한다. 거기에 집 안에서나 입는 옷이 있어서는 안 된다. 파자마나 속옷은 당치도 않다.

지금까지 설명해 온 책장 만들기의 포인트는 처음에 제시했다.   • 보기 편할 것 • 20퍼센트의 여백이 있을 것   이 두 조건에 더하여   • 승부수가 될 책만 둘 것 • 다양성은 갖되 위화감을 없앨 것 • 언제나 변화할 것   이 핵심이다.

다시 말하지만 ‘과학’, ‘역사’, ‘경제’는 비록 지금 관심이 없더라도 공간을 확보해 둬야 한다.

칸이 적은 책장에 경계를 지어 사용하려면 완전히 나눌 수는 없더라도 경계를 나타내는 테이프를 붙이는 등의 구분 표시 정도면 된다. 여기에서 주의할 것은 한 분야의 책이 다른 분야의 칸으로 조금씩 넘어오는 것을 막아야 한다. 구역은 정확히 정한다.

① 재미있는가 ② 새로운가 ③ 정보가 많은가  

우선 서점원이 의도를 갖고 책을 진열하는 서점은 좋은 서점이다. 책장에서 저자명이나 출판사명 순서가 아닌 어떤 리듬이 느껴진다면 좋은 서점이 틀림없다. 테마나 방향성, 다루고 있는 시대가 이웃한 책들과 서로 잔잔하게 이어져 있음을 느낀다면 당신은 그 서가의 담당자와 서로 잘 맞는다.

어린이나 청소년을 위한 책은 쉽고 재미있게 새로운 세계를 알기 위한 입문용으로 적합하다. 아이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을 풀이해 놔서 그 분야의 생소한 개념도 뜻을 이해하며 읽을 수 있다.

애초에 좋은 책을 만나기 위해서는 많이 사는 것이 최선이다. 잘못 살까 봐 주저하느라 사지 않는 것은 안타깝다. 열심히 자신에게 투자하려면 ‘살까 말까 망설여진다면 산다!’가 원칙이다.

사람은 의외로 사물의 이름을 잘 모른다. 이름을 모르고서는 인터넷으로 조사하는 데도 어려움이 따른다. 그러니 도판과 사진에 꼼꼼한 해설이 곁들여진 도감이 있으면 편리하다.

서점에 가지 않고도 재미있는 책을 알아낼 방법이 있다. 누군가 다른 사람에게 묻는 것이다. 그 누군가는 적어도 책을 많이 읽는 사람이어야 한다. 평소 책을 잘 읽지 않는 사람에게 재미있는 책을 권해 달라고 하면 대부분 그냥 최근에 읽은 책을 말해 준다.

책은 편안하게 읽는 것이 제일이다. 재미를 느끼고, 놀라고, 감동하면 된다. 절대로 의무가 돼서는 안 된다. 바쁜 시간에 급하게 패스트푸드를 먹듯이 ‘빨리 많이 읽어야 해’ 하며 기를 쓰고 읽어서는 재미가 없다.

서평에 개인적인 생각은 필요 없다. 쓰는 사람이 어떤 경험을 해 왔는지, 어떤 개성의 소유자인지 읽는 사람은 전혀 상관없다. 서평은 도서 감상문도 아니고 문예 작품도 아니다. 웃기고 울리고 감동을 주는 문장으로 꾸밀 필요가 없다. 서평 내용에는 얼마나 그 책이 재미있었는지에 대한 설명만 필요하다. 극단적으로 말하면 서평을 쓰는 사람이 그 책을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도, 좋다고 생각하는지 나쁘다고 생각하는지도 관계없다. 다만 재미있단 사실을 전하는 데 온 힘을 다해야 한다.

서평 블로그를 계속하다 보면 ‘그런 책은 재미없다’, ‘해석이 틀렸다’ 같은 날 선 의견이 달려드는 일도 있을 것이다. 그럴 때는 내버려두면 된다. 나는 그런 일방적인 비판이 들려올 때는 바로 차단한다. 말려들어서 득 될 것은 하나도 없다.